로고

DSR규제 첫날 부동산시장 스케치

운영자 | 기사입력 2018/11/01 [11:49]

DSR규제 첫날 부동산시장 스케치

운영자 | 입력 : 2018/11/01 [11:49]

[이코노믹포스트=최민경기자] "한껏 움츠러든 부동산시장이 대출 한파까지 맞았으니 공인중개소는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시행 첫날인 31일 오후 서울 마포구 공인중개소에는 이른 한파가 휘몰아치고 있었다.

 

아파트단지 중개업소마다 수십건의 물건이 빼곡하게 붙여있었지만 손님을 찾아 볼 수 없었다. 기자가 머문 1시간여 동안 단 한통의 문의전화도 없었다. 인근 중개업소도 별다를 게 없었다.

 

공덕동 공인중개사 전모씨(46)씨는 "9.13부동산 대책 발표이후 거래가 줄기 시작해 지금은 완전 끊겼고 2주째 아파트 매매를 단 한건도 성사시키지 못했다"며 "매도자와 매수가 눈치 보기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DSR로 대출까지 막아놓으니 앞으로도 거래가 되지 않을 것 같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공인중개사들은 집값이 크게 상승해 대출없이 집을 마련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대출마저 까다로워지면서 당분간 부동산시장이 관망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강남구 개포동 A공인중개소 대표는 "구매를 하고 싶다는 의지 자체가 꺾인 상태이기 때문에 대출을 받을 수 있느냐는 상담문의도 별로 없다"며 "돈 있는 사람들도 어느 정도 대출을 받아 사기 때문에 이쪽 분위기도 많이 위축됐다"고 말했다.

 

용산구 이촌동 B공인중개소 대표는 "보통 부동산매매하면 대출 받아서 잔금 치르는 경우가 80~90%인데 대출이 안 되니까 매수자들이 움직이질 못한다"며 "물건 가격이 1억원씩 떨어져도 거래가 안된다"고 전했다. 

 

관악구 봉천동 D공인중개소 대표는 "현금 보유보다 대출이 더 많기 때문에 집을 사려고 해도 못 사 포기하는 사람이 늘었다"며 "4월에 입주하려고 집을 알아보던 신혼부부들도 '마음 비우고 있다'고 한다"고 밝혔다.

 

또 매수심리가 꺾인 상태에서 은행 대출까지 까다롭게 규제하면서 부동산시장 분위기가 확연히 달라졌다는게 일부 공인중개사들의 전언이다.

 

강남구 대치동 E공인중개소 관계자는 "강남도 거래가 상당히 위축된 상황이라 문의 조차 없다"며 "DSR로 대출까지 규제하면서 올 연말은 지난해와는 완전 딴판이 될 것"이라고 푸념했다. 

 

서초구 반포동 F공인중개소 대표는 "현금을 보유한 일부 매수자가 재개발 물건에 대한 문의한 것 말고는 없다"며 "대출 한파까지 불면서 거래가 멈춘지 오래됐고 지금 상황이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DSR은 가계소득중 대출 원금과 이자를 갚는데 얼마나 쓰는지 계산한 지표다. 1년에 갚아야할 원금과 이자가 연 소득의 70%를 넘으면 대출이 제한된다. 여기에는 주택 담보대출과 예금 담보대출, 신용대출 등 모든 대출이 포함된다. 원리금에 주택담보대출만 포함하는 총부채상환비율(DTI)보다 훨씬 강화된 규제다.

 

9.13대책 이후 정부가 투기세력의 돈줄을 차단하기 위해 DSR로 대출 규제를 옥죄면서 위축된 서울부동산시장이 더욱 얼어붙을 전망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